슈퍼컴퓨팅융합응용센터
우리대학 슈퍼컴퓨터는 1997년 당시 대학최초로 도입 되었으며 과학 연구 계산분야에 주로 활용한 슈퍼컴퓨터인 1호기에서 2007년 2호기인 CPU 클러스터 슈퍼컴퓨터와 2013년 GPU 기반의 슈퍼컴퓨터인 3호기까지 이르고 있으며 2호기와 3호기는 영상컨텐츠 연구개발 및 활용을 목적으로 하며 GPU기반의 3호기의 주요 활용 및 개발 분야는 게임, 영화CG 및 CCTV 저조도처리, 고해상도 영상분석 시물레이션등 여러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사항에 맞추어 컴퓨팅 시설과 초고속 연구망을 갖춘 동명대학교에서는 이제 GPU기반의 슈퍼컴퓨팅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GPU관련 기술을 응용해 미래기술산업을 선도하는 역량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 대학, 연구소 및 산업체와 협업하여 기술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주요연혁
- 2021.4 GPU V100 계산용 노드 추가도입
- 2019.10 GPU V100 VR사업단 클라우드 플랫폼 서버도입
- 2018.4 GPU 관리노드 추가도입
- 2016.8 GPU 기반 ICT 사업단 클라우드 플랫폼 서버도입
- 2014.12 GPU 기반 교육/렌더링/계산용 고성능(100Tflops) 서버도입
- 2014.11 GPU 기반 BIM 가상화 서버 2차 도입
- 2014.7 동명대-엔비디아 GPU 클라우드 플랫폼 런칭데이 개최
- 2014.4 GPU 가상화 서비스용 10GB 네트워크 구축
- 2013.3 GPU 기반 BIM 가상화 서버 최초 도입
- 2013.3 슈퍼컴퓨팅융합응용센터 개소식 및 슈퍼컴퓨터(3호기)가동
- 2009.10 부산지역영화영상/디자인부분 슈퍼컴활용 세미나개최
- 2008.9 국가슈퍼컴퓨터공동활용사업(PLSI) 참여 개시
- 2007.6 슈퍼컴퓨터2호기도입 설치(클러스터방식 슈퍼컴퓨터)
- 2003.4 슈퍼컴퓨터 자원제공을 통한 그리드 구축사업 참여(3개년)
- 1997.6 국가초고속연구망 부산경남스위칭센터개소식
- 1997.6 슈퍼컴퓨터 1호기 가동식
활동분야
- GPU 기반의 고급 소프트웨어 인력양성 교육환경 지원 및 활용
- 3D animation & Modeling 분야 : 3D Max외, V-ray, I-ray, Octane등의 비쥬얼 소프트웨어 관련 활용 교육
- 게임 및 Interactive 콘텐츠 분야 SW: UNITY3D 등 활용 교육
- CAD/CAE 분야 SW: AutoCAD, Catia 등 활용 교육
- GPU 개발 분야 : CUDA 개발 교육 확대
- 시각화 분야 및 이미지프로세싱 실시간 처리가 가능한 연구분야 지원 - GPU 기반의 고성능 인프라 장비활용
- 대용량/고화질 영상 모델의 고속의 렌더링 처리
- 공학분야의 각종 유동해석 및 전산해석,수치분석,시뮬레이션등의 계산 - 산학연계 과제 수주지원을 위한 컴퓨팅 인프라/연계지원
교육장 부대시설
시설명 | 사진 | 주요활동내용 |
---|---|---|
강의실 및 가시화 데모실 | - 대규모 세미나 - 비정규과정 교육 - 활용법 교육외 - 컨텐츠 시연 - 소규모 교육 - 내/외부 방문자 견학홍보 | |
행정사무실 | - 센터 행정업무 지원 - 시스템 운영지원 |